일반대학원(석사과정) 공통과목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특강, 데이터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특강, 자료구조론 교과목명 교과목명 (영문) 학수 번호 주관학과 학 점 교과목해설 데이터베이스특강 TOPICS IN DATABASE 21020466 컴퓨터과학과 3 데이터베이스 운영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구조를 이해시킬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구조방법, 데이터 모델의 개념, 데이터 기술 언어, 관계형데이토베이스 설계, 질의어 처리, 동시성 제어, 회복기법과 응용 등을 다룬다. 소프트웨어공학특강 TOPICS IN S/W ENGINEERING 21040467 컴퓨터과학과 3 S/W life cycle model과 개발비용 산정 모델, 요구사항 정의와 문서화 방법론, 설계와 구현기법 및 유지보수의 최신 이론들이 강의된다. 데이터마이닝과지식발견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21020468 컴퓨터과학과 3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발견의 여러 기법들을 배우고, 그 응용 사례를 알아보며,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한다. 암호학개론 INTRODUCTION TO CRYPTOGRAPHY 21020469 컴퓨터과학과 3 클래식 암호학, 대칭 암호학 시스템, 비대칭 암호 시스템, 암호 분석학, 비대칭 암호시스템의 이론적 기반인 정수론과 암호학의 통신에서의 응용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언어론특강 TOPICS IN PROGRAMMING LANGUAGES 21020470 컴퓨터과학과 3 프로시듀어 지향, 함수, 논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자료형, 연산, 제어구조, exception 처리, 모듈화 기능, 블록구조, 병행성 등에 대하여 비교.분석하고, 구문론 및 형식의미론, 설계와 구현, 프로그래밍의 증명 방법론 등을 다룬다. 컴파일러구성론특강 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21020471 컴퓨터과학과 3 컴파일 단계별로 사용되는 기법들을 비교·분석하며, 레지스터 할당이나 코드 최적화 등의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또 오토마타 및 형식언어론의 이론적 결과와 컴파일러 기법 및 제기되는 문제들 사이의 관련성을 규명한다. 운영체제론 TOPICS IN OPERATING SYSTEMS 21020472 컴퓨터과학과 3 batch 처리, 다중처리, 대화식 및 시분할 시스템의 특성에 관해 다루며, 자원관리나 기타 제분야에 걸쳐 이미 익힌 기본개념에서 좀 더 구체적인 예와 함께 신기술에 적합한 새로운 운영체제상의 기법들에 대해서도 연구해 본다. 그래픽스특강 TOPICS IN GRAPHICS 21020473 컴퓨터과학과 3 Vector, Raster Graphics와 Interactive method를 포함한 2D, 3D에서의 컴퓨터그래팩 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Graphics 응용 패키지 구현, 그래픽스 환경을 다룬다. 컴퓨터구조론특강 TOPICS IN COMPUTER ARCHITECTURE 21020474 컴퓨터과학과 3 컴퓨터 시스템의 각 요소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알아보고, 다시 이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작은 단위의 시스템에 대해 조사한다. memory, bus, interface 등에 관한 신기술의 소개와 함께 risc, cics에 관한 구조도 공부하며 소규모의 시스템을 설계해 본다. 인공지능특강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1020475 컴퓨터과학과 3 인공지능의 중요 개념 및 기본적인 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지식 표현 방법, 경험적 탐색, 문제 해결, 논리 및 추론, 학습 등을 다룬다. 알고리즘특강 TOPICS IN COMPUTER ALGORITHMS 21020476 컴퓨터과학과 3 고급 자료구조와 응용과 분석, NP-hard 문제들에 관한 증명, 근사 알고리즘에 의한 접근 방법들과 그 성능 분석 등을 다룬다. 전산학특강I TOPICS IN COMPUTER SCIENCE I 21020477 컴퓨터과학과 3 전산학 전반에 걸쳐 최신의 토픽이나 연구 분야로 정규교과목으로 흡수 또는 확립되지 않은 결과들은 학습·연구하고, 전산학의 종합적인 응용과 최근의 전산 동향을 다룬다. 전산학특강II TOPICS IN COMPUTER SCIENCE II 21020478 컴퓨터과학과 3 전산학 전반에 걸쳐 최신의 토픽이나 연구분야로 정규교과목으로 흡수 또는 확립되지 않은 결과들을 학습·연구하고, 전산학의 종합적인 응용과 최근의 전산 동향을 다룬다. 성능평가론 PERFORMANCE EVALUATION 21020479 컴퓨터과학과 3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기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하며, 확률적 분석, 큐잉이론, marcov process 등 성능 평가에 사용되는 기본지식을 공부한다. 몇 가지 시스템을 모델링하여 측정가능한 성능 measures에 관해서도 알아본다. 네트워크구성론 NETWORK ARCHITECTURE 21020480 컴퓨터과학과 3 통신프로토콜, 네트워크의 구조, 네트워크 알고리즘, 컴퓨터의 상호연결 등을 다룬다. 마이크로컴퓨터구조및제어특강 TOPICS IN MICROCOMPUTER ARCHITECTURE AND CONTROL 21020970 컴퓨터과학과 3 마이크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시스템들의 구조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제어를 직접 실습한다. 영상처리론 IMAGE PROCESSING 21020971 컴퓨터과학과 3 영상자료의 표현,영상의 강화,여과,분화,세선화 등을 위한 알고리즘과 특징 추출,영상 인식과 응용등을 다룬다. 소프트웨어개발스튜디오 SOFTWARE DEVELOPMENT STUDIO 21021062 컴퓨터과학과 3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스템 모델링 언어(UML)로 시스템의 구조를 추상화하는 표현 기법을 습득하고, 개발에 필요한 분석, 다양한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구조를 학습하고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JAVA프로그래밍특강 TOPICS IN JAVA PROGRAMING 21021063 컴퓨터과학과 3 소프트웨어 개발 및 인터넷 기술의 근간이 되는 고급 수준의 자바 프로그램 기술을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바 애플리케이션 및 애플릿, 자바 서블릿 및 JSP 프로그래밍,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객체지향개발방법론 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21021064 컴퓨터과학과 3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고전적 분석 방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체 지향 분석 개발 능력을 Case 도구 등을 중심으로 그 구조와 장단점 및 사용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습득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ING 21021065 컴퓨터과학과 3 인터넷 상에서 동작할 수 있는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한다. 소켓 프로그램밍, 원격 호출 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하고 JAVA언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웹프로그래밍특강 TOPICS IN WEB PROGRAMING 21021066 컴퓨터과학과 3 인터넷 상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웹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웹 문서의 저작에서 시작하여 멀티미디어를 포함하는 동적인 웹 문서의 저작,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는 기술,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될 수 있는 서버 프로그램 개발 등을 java언어를 이용하여 학습한다. IT프로젝트 IT PROJECT 21021067 컴퓨터과학과 3 이 과목은 중대형 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들은 소프트웨어의 명세와 설계, 설계의 구현 및 테스트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과 과정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문서화 및 아이디어와 완성된 소프트웨어의 발표 등을 실습하게 된다. IT산업체파견실습 INTERNSHIP IN IT INDUSTRY 21021068 컴퓨터과학과 3 IT산업체에서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함으로써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프로젝트의 기획능력을 배우고 프로젝트의 수행능력과 프로젝트의 문서화 능력을 익힌다. 가상현실특강 TOPICS IN VIRTUAL REALITY 21021371 컴퓨터과학과 3 본 과목에서는 인간과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분야의 주요 연구분야인 가상현실, 가상환경,Web3D에 대한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의 신기술동향에 대한 세미나 및 VRML 표준을 활용한 설계 과제를 진행한다. 고급임베디드시스템 ADVANCED EMBADDED SYSTEM 21021372 컴퓨터과학과 3 고급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플래쉬 메모리, 메모리 최적화, USN등의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무선네트워크특강 TOPICS IN WIRELESS NETWORKS AND MOBILE SYSTEMS 21021373 컴퓨터과학과 3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에서의 TCP, Routing, MAC 등을 이해하고 NS-2와 같은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통해 TCP 프로토콜, 애드 혹 라우팅 혹은 센서 네트워크 등을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다룬다. 형식언어론특강 TOPICS IN FORMAL LANGUAGES 21050093 컴퓨터과학과 3 형식언어의 개념, 촘스키 계층과 pumping lemma, 오토마타와의 연계성, 튜링 기계 및 계산 가능성, 계산문제와 언어 인식 문제의 관련성, 언어 및 오토마타 모형간의 동등성과 차별성을 다룬다. 컴퓨터비전 COMPUTER VISION 21060144 컴퓨터과학과 3 시각적 인식을 위한 알고리즘과 응용을 다룬다. 영상처리 알고리즘,특징추출 알고리즘,물체인식,이동분석,비젼시스템 제어 등을 다룬다. 프로그램분석및이해 PROGRAM ANALYSIS AND UNDERSTANDING 21060248 컴퓨터과학과 3 프로그램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및 이해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은 프로그램 분석의 이론적 기초, 분석 기술 및 분석을 이용한 응용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미들웨어특강 SPESIAL TOPICS IN MIDDLEWARE 21060249 컴퓨터과학과 3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산 플랫폼을 이용하여 분산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공통 미들웨어 구성요소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산 객체와 웹기반 정보시스템, Grid, Ubiquitous/Pervasive Computing, mobile Computing 등에서 필요한 미들웨어 구조를 학습한다. 다룰 주제는 분산 미들웨어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 방법, 데이터 전환 및 전달 방법, 표준화 기술, 프로세스 모델링, 관리, 실행 방법 등에 대한 최근 동향을 포함한다. 고급모바일소프트웨어 ADVANCED MOBILE SOFTWARE 21060250 컴퓨터과학과 3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최신 모바일 기술에 대한 특강과 응용 프로그램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분산처리특강 DISTRIBUTED PROCESSING 20160301 컴퓨터과학과 3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분산처리를 수행하는 분산시스템의 기본구조, 기반 미들웨어 및 분산 응용 서비스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와 관련된 분산 처리 이론, 분산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설계방법에 대해 습득하고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파악한다. 고급운영체제론 ADVANCED OPERATING SYSTEMS 20160395 컴퓨터과학과 3 DOS, MOS, POS 등과 같은 multiprocessor용 운영체제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issues에 관해 공부하며,일반적인 이론들이 특정 O/S에서 어떻게 implement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병렬처리 PARALLEL PROCESSING 20160396 컴퓨터과학과 3 병렬처리 시스템의 구조적 특징을 학습한다. , CPU의 연결행태에 따른 분류및 비교, 이런 구조에서의 효율적 소프트웨어 맵핑 방법 등을 다룬다. 코딩과정보이론 CODING AND INFORMATION THEORY 20160397 컴퓨터과학과 3 자료의 코딩과 엔트로피, 샤논의 정리들, 채널 코딩, 대수적 코딩이론, 자료의 압축법 등을 다룬다. 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20160398 컴퓨터과학과 3 음성의 표현과 정보화 기법, 음성정보의 인식, 화자 인식 등을 다룬다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20160399 컴퓨터과학과 3 인간 인지 능력의 규명과 인위적 구현을 다루며 심리학, 교육학, 전산학, 언어학, 철학 등에서의 접근방법을 살핀다. 패턴인식, 음성인식, 자연어 이해 등의 인지과학적 문제들과 이 문제들에 대한 접근법으로 신경망 계산 모형을 연구한다. 고급컴퓨터그래픽스 ADVANCED COMPUTER GRAPHICS 20160400 컴퓨터과학과 3 그래픽 패키지의 요소와 구성 및 그래픽 대화 기법, Hidden Surface Removal 알고 리즘, shading 기법등 그래픽 이론을 다루며 그 응용으로 관련 소프트웨어를 구축한다. 최근 관심사인 고차적인 그래픽 패키지들을 다루어 본다. 한글처리 KOREAN LANGUAGE PROCESSING 20160401 컴퓨터과학과 3 한글을 컴퓨터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본 및 고급 방법들을 함께 배운다. 신경회로망 NEURAL NETWORK 20160402 컴퓨터과학과 3 신경회로망의 기본 개념, 신경망 모형들, 생물체의 정보처리 이론, 학습 및 기억원리등을 신경세포 연결망으로 모형화하고 효율적인 학습 알고리즘들을 제시하며 신경망 계산의 응용을 소개한다. 논리프로그래밍 LOGIC PROGRAMMING 20160403 컴퓨터과학과 3 논리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이론과 unification, resolution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과 리커시브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다룬다. 훠지시스템 FUZZY SYSTEM 20160404 컴퓨터과학과 3 휘지 확장. 휘지측도. 휘지관계. 휘지해석. 휘지 사상의 확률가능성 이론 및 응용을 다룬다. CAI COMPUTER AIDED INSTRUCTION 20160405 컴퓨터과학과 3 Simulation Tutorial. Practice. Problem Solving 등 CAI의 개발 기법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Courseware를 설계한다. 프로그램 교습법. 학습자와의 상호작용,학습자의 인식구조 파악 등 CAI의 여러 부류를 다룬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S 20160406 컴퓨터과학과 3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메모리 설계. 소프트웨어와 응용 등을 다룬다. 인공지능논리 LOGICS IN AI 20160407 컴퓨터과학과 3 명제논리, 일차논리, 모달논리, 퍼지논리 등 인공지능 분야에 필요한 논리학이론을 배우고 이 이론을 연구하는 방법을 함께 배운다. 전자상거래보안 ELECTRONIC COMMERCE SECURITY 20160462 컴퓨터과학과 3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을 위한 웹 보안,전자 지불 보안, 전자화폐, 전자서명을 위한 암호 이론등을 다룬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2110390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한 언어 및 개발 환경의 습득과 소프트웨어 개발훈련을 목표로 한다. 자료구조론 DATA STRUCTURES 2110390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데이터 및 정보의 효과적 처리를 위한 구성 방법과 분석, 추상적 자료형의 표현 및 이용, 이들을 활용하는 기본적인 알고리즘 등을 공부한다. SW융합특강1 SPECIAL TOPICS ON SW CONVERGENCE 1 21103906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기존 교과목 외의 새로운 SW 융합 주제를 선정하여 기술동향, 주요 내용 및특성, 전망에 대하여 특강 또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SW융합특강2 SPECIAL TOPICS ON SW CONVERGENCE 2 2110390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기존 교과목 외의 새로운 SW 융합 주제를 선정하여 기술동향, 주요 내용 및특성, 전망에 대하여 특강 또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21103905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이다. 본 교과목은이러한 사물 인터넷의 기초와 특징을 이해하고 최신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사물인터넷 기반 시스템 설계용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실습을 하며. 이러한 실습을 통해 사물 인터넷 기반 시스템을 설계하는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사용자인터페이스특강 USER INTERFACE 21103904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본 과목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AR 구현 원리 및 개발 방법을 배운다. 상품화된 UI/UX 기술들을 익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AR 기기의 동작 원리를 기반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AR 개발법을 논의한다. 이러한 개발법은 사용자 인지를고려한 설계(design), 모바일 Wearable 기기 등을 이용한 구현(implementation), 그리고 정성적 인지평가 정량적 수치평가(evaluation) 관점으로 접근한다 바이오인포메틱스 BIOINFORMATICS 21103908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바이오인포메틱스는 방대한 양의 생물 정보로부터 데이터의 특징, 데이터들간의 상호 관계 등을 추출하여 생물학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을 찾는 학문이다.이를 위하여 여러 분야(생물학, 컴퓨터과학, 통계학, 응용수학 등)의 지식들을 생물정보 분석의 목적에 맞게 활용한다. 본 수업에서는 바이오인포메틱스의 입문을 위하여, 유전학의 기초와 생물 정보 분석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통계 지식, 다양한 알고리즘 등을 학습한다. 데이터과학및통계 DATA SCIENCE AND STATISTICS 21103909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통찰을 추출하는 새로운 학제간 연구 분야인 데이터 과학에 대한 개요와 그를 위한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익힌다. 이 교과목을 통해데이터 통계,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분석 등 데이터 과학을 위한 위한 여러도구나 기초 기술들을 익힌다. 이와 함께 데이터 과학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통계학의 기초 개념 및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기본적인 관련 지식을 공부한다. 인터랙티브미디어특강 INTERACTIVE MEDIA 21103910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사용자가 가상공간 매체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현실과 게임 형식컨텐츠에 대하여 이론과 개발 기법,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배운다.3D 그래픽스 이론, 가상공간 모델링(modeling), 애니메이션 및 게임 제작 기법, 스크립팅(scripting) 언어 등을 학습하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자신이직접 컨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데이터프로그래밍 DATA PROGRAMMING 21103911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프로그램의 설계와 작성, 컴파일러의 사용 방법과 프로그램의 실행,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프로그램의 작성 연습 등을 다룬다. 이 과목은 프로그래밍2의 선수교과목이다 빅데이터처리특강 BIG DATA PROCESSING 2110391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대용량, 초고속, 다양성 등의 특성을 가지는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개념,이론, 기법, 플랫폼 등을 학습한다.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고, 분석하는 여러 기술 및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대표적 플랫폼인 Hadoop, Spark 등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마이닝과 같은 데이터분석기술들이 빅데이터 환경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알아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 RESEARCH ETHICS AND WRITING RESEARCH PAPERS 21102276 대학원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교과목(사이버강의)은 논문작성법, 연구자의 사회적책임, 연구 데이터의 관리 등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하며 올바른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윤리를 확립하기 위한 과정 컴퓨터과학석사논문연구Ⅰ MSTER'S THESIS RESEARCHⅠ 2114862 대학원 3 컴퓨터과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컴퓨터과학석사논문연구Ⅱ MASTER'S THESIS RESEARCHⅡ 21104864 대학원 3 컴퓨터과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컴퓨터과학석사논문연구Ⅲ MASTER'S THESIS RESEARCHⅢ 21104861 대학원 3 컴퓨터과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일반대학원(박사과정) 교과목명 교과목명 (영문) 학수 번호 교과구분 학 점 교과목해설 객체지향데이터베이스 OBJECT-ORIENTED DATABASES 21021751 전공 3 실세계를 객체로 간주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기본적인 객체지향 이론, 데이터 베이스에의 적용, 객체지향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이용, 더 나아가, 객체관계형데이터베이스를 학습과 실습한다. 상용 RDBMS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시스템 MULTIMEDIA DATABASES SYSTEM 21021752 전공 3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들로 구성된 실세계를 설계하고 이용하는 방법들을 다룬다. 단순한 파일로서 존재하는 멀티미디어가 아니라 DBMS가 관리 운영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로서 설계이론, 논리적/물리적 저장방법, 검색방법들을 학습한다. Content-based 검색 뿐만 아니라, Context-based 검색을 고찰한다. Multi-servet와 Multi-client 에서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역할도 익힌다.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21021753 전공 3 네트워크 보안 취약점, 암호학과 디지털 서명과 보안 프로토콜 등에 의한보안 메카니즘, 보안도구의 사용방법, 보안을 고려한 시스템 운영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관리 등을 다룬다. 고급컴퓨터구조론 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21021754 전공 3 기존의 von-Numann 구조에서 탈피한 구조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런 구조들의 특징을 비교, 분석한다. array processing, vector processor, data-flow, massive parallel computer 등에서 processing element들의 연결형태 및 사용되는 알고리즘들에 대해서 검토하며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을 구성해 볼 수 있는 view를 갖도록 한다. 알고리즘분석론 ANALYSIS OF ALGORITHMS 21021755 전공 3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분석을 위한 수학적 도구 및 기법을 소개한다. 조합론, 생성함수, 점화식 해법, 수열, 스털링 수, 베르누이 수 등의 소개와 유도, 알고리즘 분석에의 응용 등을 포함한다. 계산기하학 COMPUTATIONAL GEOMETRY 21021756 전공 3 컴퓨터에서의 기하학적 정보의 표현과 기하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구현, 분석 등을 다룬다. 기하문제로는 기하학적 탐색, 도형간의 근접성, 가시성, 포함성, 교차, 삼각분해 등을 포함한다. 병렬알고리즘 PARALLEL ALGORITHMS 21021757 전공 3 공유메모리 병렬컴퓨터 계열, 하이퍼큐브나 트리 등의 네트워크에 의한 병렬컴퓨터 계열 등의 다양한 병렬컴퓨터 모형들을 제시하며, 모형별로 적합한 계산문제와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또 병렬모형에서의 컴플랙서티 이론, 계산비용, 병렬알고리즘 체계 등을 제시한다. 그래프이론 GRAPH THEORY 21021758 전공 3 그래프의 유형, 성질에 관한 수학적 접근, 그래프 알고리즘, 특수 그래프들, 그래프 모형의 응용 등을 다룬다. 계산이론 THEORY OF COMPUTATION 21021759 전공 3 컴퓨터의 수리적 모형, 모형들의 동등성, 계산 가능 여부, 컴플랙서티 크라스 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언어의미론 SEMANTICS OF PROGRAMMING LANGUAGES 21021760 전공 3 비형식 의미론과 operational, axiomatic, denotational 등의 형식의미론, 프로그램의 형식적 기술과 프로그램 증명 방법론, 병행처리나 데이터 플로우 등의 의미 기술법 등을 다룬다. 패턴인식론 PATTERN RECOGNITION 21021762 전공 3 패턴의 인식을 위한 집성과 분류를 위한 통계적 기법, 신경망적 접근방법 등을 다룬다. 멀티미디어 MULTIMEDIA 21021763 전공 3 컴퓨터에 각종 화상과 소리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인식하며 이를 가공하여 처리하고 출력시키는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과 그 원리 그리고 여기에 가공한 S/ W정보에 대해서 논의한다. 특히 정보시대의 필수적 위치를 차지하게 될 이 multimedia 시대를 여는 각종 기술과 응용이 논의될 것이다. 자연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21021764 전공 3 computer를 이용한 자연 언어들간의 번역 기법 및 그 언어 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언어 구조의 parsing, 기억장치상의 표현에 관해 살펴 보며 의미 표현, 자연 언어 처리기술 등을 다룬다. VLSI VLSI 21021765 전공 3 집적회로의 개발과정에 관해 알아본다. 사용되는 소재와 회로가 완성되기 까지 거치는 각 단계에서 응용되는 기술과 함께 CAD와 기타 S/W들이 회로의 설계와 개발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고급컴파일러구성론 ADVANCED 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21021766 전공 3 병렬컴퓨터를 위한 수퍼 컴파일러, 객체지향언어의 컴파일, 함수언어나 논리언어의 컴파일 등을 다룬다. 전문가시스템 EXPERT SYSTEMS 21021767 전공 3 전문가 시스템의 특성 및 범위에 관해 현존 전문가 시스템을 review하고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 획득, 표현 검색 기법을 연구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해 전문가시스템을 구현시켜 본다. 인간과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 HUMAN COMPUTER INTERFACE 21021768 전공 3 광처리 IC 등의 새로운 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따라 컴퓨터 입출력 장치와의 접속이 인간적으로 전달하게 되어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인간공학적 입출력 방법론이 연구된다. 분산데이터베이스시스템 DISTRIBUTED DATABASE SYSTEMS 21021769 전공 3 분산시스템 구조에서 database를 구성할 때 고려되어야 할 issues에 관해 알아본다. 데스크 및 파일의 할당문제, 최적의 질의어 처리, 트랜잭션의 관리, 동시성 제어, 신뢰도, 유용도, 분할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복구문제 및 분산 DB의 사례 등에 관해 알아본다. 로보트공학 ROBOTICS 21021770 전공 3 로보트 조작기의 kinematics, dynamics, 로보트 프로그래밍, 이동 및 동작들의 계획, 감각 처리, 충돌 회피 등을 다룬다. 고급네트워크구조론 ADVANCED NETWORK ARCHITECTURE 21021771 전공 3 동종 또는 이기종간의 연결을 위한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 H/W 및 S/W시스템에 관해 알아본다. LAN. WAN과 함께 사용가능한 여러 종류의 Protocol에 대해서도 검토하며 소규모 시스템간의 Network을 직접 구성해 본다.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21021772 전공 3 CASE등의 구조와 장단점 그리고 이용방법이 소개되고 특히 CASE 한글화에 중점이 되어 논의 될 것이다. 분산컴퓨팅시스템 DISTRIBUTED COMPUTING SYSTEMS 21021773 전공 3 Network와 분산. DB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분산처리 시스템에 관해 공부한다. 분산 시스템의 다양한 연결형태. 이러한 시스템을 지원하는 S/W등에 관해 알아보며 이러한 시스템의 응용사례에 관해 검토한다. 프로그램증명및유도 PROGRAM VERIFICATION AND DERIVATION 21021775 전공 3 형식 의미론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정확성 증명 방법론과 주어진 입출력 관계에 의해 프로그램을 자동적으로 추론 구성하는 유도 방법론을 다룬다. 정보검색론 INFORMATION RETRIEVAL 21021776 전공 3 정보의 생성. 표현. 압축. 암호화 등과 효율적인 자료구성. 인덱싱. 정보의 효율적 추출과 검색 방법론 등을 다룬다. 근거리통신망 LOCAL AREA NETWORK 21021777 전공 3 근거리 통신망 구조. 효율적인 LAN 프로토콜의 설계와 분석. 다중 엑세스 네트워크. 토큰 패싱 네트워크와 광통신 LAN의 실체 등을 연구한다. 분산네트워크알고리즘과프로토콜 DISTRIBUTED NETWORK ALGORITHMS AND PROTOCOLS 21021778 전공 3 분산 알고리즘의 출현배경과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발표된 분산 알고리즘들을 분야별로 정리하여 그 특성을 살펴본다. 통신 프로토콜과 관련된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고급인공지능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21021779 전공 3 현재 연구중인 인공지능 분야들의 연구 동향과 그 중 한 분야를 조사하여 깊이 연구한다. 고급정보시스템 ADVANCED INFORMATION SYSTEM 21021780 전공 3 최근 동향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지식 베이스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열려진 시스템 등 어느 한 분야를 설정하여 정보시스템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하여 본다. 논리와데이터베이스 LOGICS AND DATABASES 21021781 전공 3 데이터베이스에 논리의 적용. 1차 순위 데이터베이스. 질의와 답. 연역 접근. 연역 데이터베이스. 연역 데이터베이스 컴파일 등을 공부하며 연역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무결성 제약조건. 영역 제한조건. 논리적 질의 평가에 대한 전략 등을 연구한다. 프로젝트관리기법 PROJECT MANAGEMENT TECHNIQUE 21021960 전공 3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살펴보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최신 기술, 방법론, 표준 등을 논의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 SOFTWARE ENGINEERING SPECIAL THEORIES 21021961 전공 3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이에, 각 방법론에 대한 기본 사항과 재사용성여부, 재사용을 위한 cost계산과정을 배운다. 소프트웨어품질관리론 SOFTWARE QUALITY MANAGEMENT 21021998 전공 3 소프트웨어 공학 과정의 전반에 걸쳐 기능과 성능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나타나고,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여 최소의 노력과 비용으로 품질을 최대화 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품질 관리라 한다.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론은 품질 관리 활동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를 다룬다. 고급소프트웨어공학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21022094 전공 3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을 근간으로,새로이 도입되는 컴포넌트 모델링, ADL, 진화관리 등의 최신기법 등의 이론을 강의한다. 컴퓨터과학박사논문연구Ⅰ DOCTORAL THESIS RESEARCHⅠ 21104863 전공 3 컴퓨터과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컴퓨터과학박사논문연구Ⅱ DOCTORAL THESIS RESEARCHⅡ 21104865 전공 3 컴퓨터과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